티스토리 뷰

목차



     

     

    올해 백일해가 지난 10년간 발병률보다 높게 발생하고 있다는 소식 들으셨죠?

    100일 동안 기침이 멎지 않는다고 해서 백일해라고 부르는 이 질병은 예방접종을 통해 충분이 예방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이 글을 읽어 보시면 백일해 검사 및 백일해 예방접종 비용을 절약하여 접종하는 방법까지 알 수 있습니다.

     

     

     

     

     

    2024 백일해 예방접종 가격과 무료 접종

     

    백일해 예방접종 가격은 지역, 병원, 접종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가격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성인  Tdap백신 : 3만 원~5만 원

     

    ✅영유아 DTaP 백신 : 3만 원~7만 원

     

    각 지역 보건소에서는 무료나 저렴한 가격으로 백일해 예방접종을 실시하는 곳도 있으니 해당지역의 보건소 홈페이지나 전화문의를 통해 먼저 알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꼭 가족 구성원 전부가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신생아와 접촉하기 전에는 반드시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보건소를 알아보실 분들은 아래 버튼에서 위치와 안내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주변 백일해 예방접종 병원 조회하는 방법

     

     

     

     

    첫 번째,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 병원은 지역마다 달라서, 여러분이 거주하는 지역 근처의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인터넷 검색이나 지도 앱을 이용해서 백일해 검사를 해 주는 가까운 병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또는 DTaP예방접종 키워드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통해 백일해 검사를 해주는 병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병원 방문 전 예약을 하고 아기의 출생증명서난 여권 등의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일부 병원에서는 유료로 예방접종을 하지만, 대부분의 병원에서 무료접종을 실시합니다.

     

    📌예방접종 후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30분 정도 병원에서 대기하며 관찰 후 귀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일해의 원인과 전염경로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 균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7~10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콧물, 재채기,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후 기침이 심해지고 발작적인 기침이 장시간 지속됩니다.

     

    전염경로는 주로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전파되고,  분비물이나 침을 통해서도 전파됩니다.

     

    성인보다는 영유아게게 치명적이며 1세 미만의 사망률이 가장 높습니다.

     

    지난 4월 24일 기준으로 올해 백일해 환자가 최근 10년간에 비해 최다환자가 발생하고 경남과 전국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하여 의사들이 역학조사도 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백일해는 검사를 통한 예방접종이 가장 중요하며 백일해 검사를 통해 접종여부를 확인하고 추가 접종이 필요한 경우 적극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가족 구성원들도 함께 백일해검사와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백일해 검사방법 알아보기 

     

     

     

     

    백일해 검사는 혈액 검사와 비인두 흡인 검사, PCR검사가 있습니다.

     

    혈액검사는 혈액을 채취하여 백일해 항체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로 빠르고 간편하지만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인두 흡인 검사는 비인두 점막을 면봉으로 채취하여 백일해균을 직접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정확도가 높아 확진 검사로 많이 이용되지만, 검사과정이 다소 불편하고 검사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PCR검사는 기침만 하는 환자에게서 호흡기 가검물을 이용해 검사를 해서 백일해균을 발견하는 방법입니다. 

     

    백일해 검사결과 양성인경우는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일정기간 동안 격리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음성판정을 받은 경우라도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법정 감염병 2급 백일해
    백일해 증상

     

     

    백일해 증상 및 초기 대응 방법

     

    🔷초기증상으로 콧물, 재채기, 기침등이 있고, 이후 점차 기침이 심해져 발작적인 기침으로 나타납니다.

     

    🔷기침이 심해지면 구토나 숨을 쉬기 어려워질 수 있으니 이런 증상이 아기에게 나타난다면 즉시 의료진에 알리거나 응급실을 통해 백일해 검사를 해야 합니다.

     

    🔷백일해 검사 전에 최근에 만난 사람들 중에도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 봅니다.

     

    🔷함께 생활하는 가족, 친구들도 함께 백일해 검사와 예방접종을 받아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료진은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항생제 처방이나 입원치료를 권하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합병증 발병비율이 높으므로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백일해 증상 검사방법 썸네일